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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ppy Life/Tax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방법 정리(홈텍스, 팝빌)

by 방구석 임베디드 2022. 7.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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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전자세금계산서는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1. 전자세금계산서란 무엇일까?

전자세금계산서는 세금계산서를 종이에 적어서 등기우편으로 전달하는 방식이 아니고

공인인증서를 사용하여 전자서명이 된 세금계산서를 의미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를 알기 위해서는 먼저 세금계산서를 알아야 합니다.

세금계산서는 과세사업자가 재화 또는 용역에 대하여 부가가치세를 포함하여

거래한 사실을 확인해 주는 증빙서류이며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예를들어 제가 만일 상가를 하나 사서, 월세를 받으려고 합니다.

월세를 130만원이라고 가정해 볼게요.

그러면 임차인은 130만원에 부가가치세 10%를 포함한 143만원을

저에게 지불해야 합니다.

그리고 저는 임차인에게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써서 발행해 주어야 합니다.

130만원에 13만원을 받아서 총 143만원을 받았다는 내용이 적혀져 있습니다.

그러면 나중에 저는 부가가치세를 신고하게 되는데

13만원 x 12개월 = 156만원을 

부가가치세로 납부해야 합니다.

 

그리고 임차인은 국가에게 내가 임대인에게 이렇게 돈을 지불하였다는

정보를 정확하게 제공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나중에 종합소득세를 계산하는 과정에서 사용이 되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제 전자세금계산서는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예전에는 세금계산서를 출력하고 

공급자 보관용과 공급받는자 보관용 이렇게 2개를 세금계산서로 출력하여

하나는 임대인이 (공급자 보관용), 다른하나는 임차인에게 (공급받는자 보관용) 주어야 했습니다.

그리고, 이 세금계산서를 잘 보관하고

세금신고할때, 세무소에 이 계산서를 가지고 가서 신고를 하여야 했습니다.

 

하지만 전자세금계산서는

직접 인터넷 사이트에서 세금계산서 내용을 기입하고 발행하게 됩니다.

그러면 그러한 정보가 국세청으로 들어가게 되고,

추후 세금신고를 할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따로 세금신고서를 보관할 필요가 없게 되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지금부터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러 가볼까요?

2. 전자세금계산서는 어떻게 발행하는 것일까?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방식은 바로 홈텍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1) 홈텍스 사이트로 들어가세요.

https://www.hometax.go.kr/websquare/websquare.html?w2xPath=/ui/pp/index.xml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2) 그리고 사업자 이름으로 로그인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조회/발급'을 선택해 주시고 '발급'을 누릅니다.

'을 누

3) 여기서 건별발급을 눌러보도록 하겠습니다.

 

4)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5) 그리고 수기로 작성하는 내용과 동일하게 인터넷상에 정보를 기입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아래와 같이 발급하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생각보다 간단하지요?

그리고 발급내용을, 임차인에게 메일로 전달해 주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그동안 발급한 내용을 조회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종이 세금계산서를 따로 모아둘 필요가 없습니다.

 

한가지 주의할 점은 공인인증서를 잘 챙기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아무나 들어가서 이상하게 발급을 해주면 문제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인인증서로 인증된 사업자가 발행해 주도록 시스템 보안이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러면 전자세금계산서를 꼭 홈텍스를 이용해서만 발행해야 할까요?

지금부터 다른 방법으로 발행할수 있는 방법을 확인해 보러 가봐요!

3. 팝빌을 이용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아래와 같이 팝빌을 이용해서도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팝빌에서는 세금계산서를 작성하고

인증서로 전자서명한 세금계산서를 국세청으로 신고할수 있습니다.

사실 홈택스와 동일하게 작성을 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굳이 사람들이 이러한 사이트를 이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조금 더 세금계산서를 쓰는 사람의 입장에서 확인할수 있는 정보가 더 많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팝빌을 이용하면 거래처의 휴폐업을 자동조회할수 있습니다.

뭐 이런기능이 필요해? 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세상에는 이해할수 없는 임차인들도 많이 있기 때문에

임차인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알 수 있는 사이트가 있다면 

충분히 이용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세한것은 팝빌홈페이지를 들어가셔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전자세금계산서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행하는지에 대해서 정리를 하였습니다.

모두 조금이라도 방법을 개선하여 편한게 일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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