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ppy Life/Information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가상현실, 증강현실, 라이프로깅, 거울세계 )

by 방구석 임베디드 2021. 8. 23.
반응형

오늘은 요즘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메타버스(meta-verse)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도대체 메타버스란 무엇이고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메타버스를 어떻게 분류할수 있는지!

그리고 왜 메타버스에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지!

마지막으로 메타버스를 직접 체험해 볼수 있는 관련 사이트및 어플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1.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위키백과를 통한 메타버스 정의로 부터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ko.wikipedia.org/wiki/%EB%A9%94%ED%83%80%EB%B2%84%EC%8A%A4
메타버스(metaverse) 또는 확장 가상 세계는 
가상, 초월 의미인 '메타'(meta)와 
세계, 우주 의미인 '유니버스'(universe)를 합성한 신조어다.

'가상 우주'라고 번역하기도 했다. 
이는 3차원에서 실제 생활과 법적으로 인정되는 활동인 
직업, 금융, 학습 등이 연결된 가상 세계를 뜻한다. 
구체적으로, 정치와 경제, 사회, 문화의 전반적 측면에서 
현실과 비현실이 공존하는 생활형, 게임형 가상 세계라는 의미로 폭넓게 사용한다.

 

무언가 이 현실 세상과는 다른 무언가 중첩이 되어져 있는 세상이라는 어감이 들립니다.

메타버스는 영화에서도 소재로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리디 플레이어원, 매트릭스라는 영화를 보면 

현실과 다른 가상세계속에서 나라는 존재가 활동하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게임을 좋아했던 저는 캐릭터를 정해서 다양한 사람들과 온라인에서 게임을 즐겼습니다.

함께 채팅 및 마이크로 대화를 하면서 게임을 했습니다.

그렇다면 게임이라는 공간이 메타버스 공간이라고 정의할수 있는가?

만일 그 게임속에서 캐릭터를 통해 '사회적·경제적 활동'을 할수 있다면

그곳도 엄연한, 메타버스 공간이 될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게임속에서 좋은 아이템을 획득하게 되면, 그것을 판매하여 수익을 얻을수 있는 것처럼요!

 

메타버스라는 개념의 뚜렷한 정의는 아직 확립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적·경제적 활동이 통용되는 가상공간' 으로 정의를 합니다.

 

2. 메타버스는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메타버스에는 3가지 속성이 있다고 합니다.

(해당 내용은 뇌과학자 장동성님의 유튜브에서 내용을 일부 발췌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8PyZy3Cemw)

 

동시성, 예측불가성, 현장성

다시말해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 모이고(동시성)

게임처럼 반복되는 것인 아닌, 언제 무슨일이 터질지 모르는 이벤트 적인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예측불가성)

온라인 콘서트와 같이, 지금 이순간인 실시간성적인 요소가 있습니다.(현장성)

 

그렇기 때문에 현실과 같이 동일한 시간이 흐르고 있는 또다른 세계라는 생각이 드네요!!

3. 메타버스는 어떻게 분류 가능한가?

메타버스를 분류하면 크게 4가지로 분류가 가능합니다.

 

1) 가상현실

가상세계(Virtual Worlds)가상세계(Virtual World)는 현실과 유사하거나 혹은 완전히 다른 
대안적 세계를 디지털 데이터로 구축한 것이다.
가상 세계에서 사용자들은 아바타를 통해 현실세계의 경제적, 사회적인 활동과 유사한 활동을 한다는 특징이 있다.
가상세계는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형태의 메타버스로서, 
리니지와 같은 온라인 롤플레잉게임에서부터 린든 랩에서 개발된 세컨드 라이프와 같은 생활형 
가상세계에 이르기까지 3차원 컴퓨터그래픽환경에서 구현되는 커뮤니티를 총칭하는 개념이다.

쉽게 비디오게임, 스마트폰, 컴퓨터가 그 예 입니다.

 

우리는 VR이라는 것을 통해 3D 가상현실을 많이 경험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위에서 이야기 했던 리지니, 디아블로와 같은 게임도

엄연한 가상현실로서 메타버스의 분류에 속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증강현실

증강현실은 현실공간에 2D 또는 3D로 표현한 가상의 겹쳐 보이는 물체를 통해 상호작용하는 환경을 의미한다. 
사람들에게서 가상세계에 거부감을 줄이고, 몰입감을 높이는 특징을 지닌다.
사용자가 단말기 카메라로 현재는 유적만 남은 흔적을 촬영하면
 디지털로 구축된 과거의 건물이 사용자 단말기에 중첩해 보이는 장면이 증강현실 일례이다.

증강현실은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에 가상현실이라는 속성을 더 끌어온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포켓몬고를 통해 실제 우리가 사는 세상에 케릭터를 끌어와서,

우리의 삶이 판타지가 되는 것이 그 예라고 할수 있습니다.


3) 라이프로깅

일상기록 또는 라이프로깅(Lifelogging)은 사물과 사람에 대한 일상적인 경험과 정보를 캡처하고 
저장하고 묘사하는 기술이다.
사용자는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모든 순간을 텍스트, 영상, 사운드 등으로 캡처하고 
그 내용을 서버에 저장하여 이를 정리하고, 
다른 사용자들과 공유할 가능하다. 센서가 부착된 스포츠 웨어를 
네트워크 연결이 가능한 MP3 플레이어와 연동하여 사용해서 달린 거리, 
소비 칼로리, 선곡 음악 등의 정보를 저장하고 공유하는 등의 행위가 일상기록 예시이다.

인스타크램, 또는 제금 제가 쓰고 있는 블로그등,

우리의 일상 생활을 우리는 어디엔가 저장을 하고 정리를 합니다.

삶의 한순간한순간이 온라인으로 복제되어 기록되는 것도 메타버스의 한 분야라고 할수 있습니다.



4) 거울세계

거울세계는 실제 세계를 가능한 한 사실적으로, 있는 그대로 반영하되 
"정보적으로 확장된" 가상세계를 말한다. 
대표적인 예로 구글 어스(Google Earth)를 들 수 있다. 
구글 어스는 세계 전역의 위성사진을 모조리 수집하여 일정 주기로 사진을 업데이트하면서 
시시각각 변화하는 현실세계의 모습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기술의 발전이 계속될수록 현실이 반영된 거울세계는 점점 현실세계에 근접해갈 것이며, 
이는 향후 가상현실의 커다란 몰입적 요소가 된다.
이같은 거울세계 사용자는 가상세계를 열람함으로써 현실세계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된다.

하나의 예로 네비게이션을 예로 들수 있습니다.

우리실제 세상을, 2D, 3D지도로 복제표현하여

실제 세상이 미니어처로 들어가 있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저는 블로그를 통해 일상생활을 기록하고

리니지, 디아블로와 같은 게임을 통해 사람들과 소통하고 있으며

네비게이션을 이용하여 제가 가고 싶은 장소로 이동을합니다.

또한 저는 포켓몬고는 하지 않았지만, 다양한 증강현실을 경험할수 있는 기회와 접해 있습니다.

결국 저는 이미 메타버스의 세상속에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것 같습니다 ^^;;

 

4. 왜 사람들은 메타버스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가?

그렇다면 사람들은 왜 메타버스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메타버스가 이 되기 때문이라고 이야기합니다.

Travis Scott 이라는 가수는 온라인 콘서트를 열었는데

1200만명의 사람이 모여 온라인 콘서트를 즐겼다고 합니다.

이 온라인 콘서트를 통해 당일에 200억을 벌었다고 하네요!

이러한 온라인 콘서트도 메타버스라는 온라인 가상 공간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일 것입니다.

사람들이 모였고 (동시성), 함께 콘서트를 실시간으로 즐겼으며(현실성),

정해진것이 아닌, 예측할수 없는 콘서트 그자체를 즐겼습니다. (예측불허성)

위에서 설명드린 메타버스의 3가지 요소를 모두 가지고 있네요!

 

앞으로 3D가상 공간 플래폼이 생기고 그곳에서 의료 진료도 받고

은행 업무도 할수 있으며,

학교 수업도 받을수 있을수도 있겠네요!!

 

5. 메타버스를 체험해 보자!

마지막으로 저는 메타버스를 직접 체험해 보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2가지 체험을 한번 해보았는데 이것을 공유 드리려고 합니다.

 

1) ifland

https://ifland.io/

 

새로운 세상 속으로 l ifland · Jump

너와 내가 만나는 메타버스 세상 'ifland'(이프랜드)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Jump'(점프)에서 AR로 내 눈앞에 스타를 소환하고 사진도 다채롭게 찍어보세요! SK텔레콤이 만든 초실감 미디어 플랫폼이

ifland.io

ifland라는 사이트를 통해서 메타버스를 경험해 볼수 있습니다.

어플에서 다운을 받으실수 있고 아바타를 선택하고,

사람들이 만든 방에 들어가서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할수 있습니다.

스피커로 이야기를 할수 있으며, 다양한 취미생활을 공유할수 있습니다.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마치 그 공간에 있는 것처럼 공통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를 나눌서 있어서 신기했습니다.

2. 오비스

https://ovice.in/

 

oVice - oVice

Create your own virtual space for your team, community, and organization. Host events and work together in one customizable world with oVice.

ovice.in

사람들이 함께 모여 협업을 할수 있는 가상공간입니다.

실시간으로 사람들과 이야기 할수 있고,

또한 어떠한 공간으로 가면 유튜브 및 다른 공간으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참 재미있는 경험 이었습니다.

 

메타버스를 공부하면서

저는 블로그에 글 하나하나를 올리는 것이 참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러한 블로그도 엄연한 메타버스의 라이프 로깅의 한 부분으로서

추후, 메타버스 기술이 도입되었을때,

나의 블로그라는 공간에 사람들을 초대할수 있지 않을까?

그래서 이곳에 정보 하나하나를 소중히 적어 놓도록 하자!

뭐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상으로 주저리 주저리 쓴 글을 마무리 합니다 ^^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