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ppy Life/Information

형광등 교체시 확인해야할 사항 정리 (길이,주광색, W/와트)

by 방구석 임베디드 2021. 8. 2.
반응형

오늘은 형광동을 교체하는 글을 쓰려고합니다.

아파트의 화장실에서 어떻게 형광등 문을 열고, 형광등을 빼는지

그리고 형광등을 살때,

무엇을 고려해서 사야하는지에 대해서 정리해 보도록 할게요.^^

 

아래는 저희집 화장실입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저 안에 형광등이 있습니다.

저는 처음에 어떻게 저 문을 열어야 할지 고민이 많았습니다.

여러 시도를 한 결과 아래 화살 표시한 틈에

손을 집어넣을수 있다는 걸을 알게 되었습니다.

아래로 쭉 당기니까 아래와 같이 문이 열리게 되었습니다.

형광등을 빼실때는 꼭 불을 끄고 진행해 주세요.

그리고 형광등을 빼실때, 시계방향으로 돌려서 빠지는 홈을 찾습니다.

그디어 형광을 뺐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제품을 선택할때 무엇을 고려하여 선택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할게요.

  

1. 길이 확인 필요

저는 화장실에 있는 형광등이여서, 120cm의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참고로 120cm인 경우에는 저희 동네 슈퍼에서는 잘 팔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대형 마트에 가서 구매를 하였습니다. ㅠ

아래 120cm 형광등들이 모여 있는 것이 보입니다.

2. 색상확인 필요

아래 보시면, 주광색(청백색)이라고 나옵니다.

저는 주광색이 주황색 빛깔이 나는줄 알았습니다ㅋ

색은 크게 주광색, 주백색, 전구색으로 구분이 됩니다.

주광색 : 하얀빛

주백색: 하얀빛 + 노란빛

전구색: 노란빛

 

형광등은 온도에 따라서 색을 다르게 냅니다.

형광등의 온도를 나타내는 단위는 K이고, 온도가 높을수록 차가운색, 하얀빛을 비추게 됩니다.

 

1) 주광색은 6000K로 온도가 높습니다.

그래서 하얀빛을 내며, 주로 화장실 및 방에 사용합니다.

 

2) 주백색은 4000K이며 노랑빛과 하얀빛이 섞인 빛이 비추게 됩니다.

주료 자연광과 비슷하여 거실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3) 전구색은 3000K로 노랑빛을 비추게 됩니다.

안정감과 따듯함을 주는 주황빛으로 호텔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저는 화장실에 사용할 것이기 떄문에 주광색을 선택하였습니다.

 

3. 와트(W) 확인 필요

아래 보시면 제가 구매한 형광등을 보시면 36W라고 적혀져 있는 것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36W는 소비전력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아래 형광램프용 전자식 안정기가 있습니다. 형광등 연결시 옆에 안정기가 있음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여기 정격입력전력이 30W라고 젹혀 있습니다.

220V * 0.140 = 30.08W 가 나오게 됩니다.

 

그런데 제가 구매한 제품은 36W이네요.

실제로는 30W 형광등을 사는것이 좋으나, 크게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만일 형광등의 W가 60W이면

60/220 = 0.272A의 전류가 흘러, 위험할수 있습니다.

 

저는 한쪽만 끼웠씁니다. ㅎㅎ

제가 원하는 빛이 잘 나오고 있네요.

추가로 한컷 더 ㅎㅎ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