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ppy Life/Hobby

전기차 충전방식 및 충전기 타입 차종별 정리 (AC단상 4핀, AC3상 7핀, DC차데모, DC콤보 7핀)

by 방구석 임베디드 2022. 7.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전기차 충전방식 및 충전기 타입을 차종별로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전기차를 충전하기 위하여 충전소를 검색해 보면 아래와 같이 충전기 타입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급속 충전을 하려고 하는데 3가지의 충전기 타입이 존재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급속충전 충전기 타입이 DC차데모, AC3상, DC콤보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완속충전기는 AC완속이 보이네요.

 

전기차를 충전할때, 완속 충전기, 급속 충전기가 있는데

충전 Spec에 따라서 충전커넥터도 달라집니다.

따라서, 차량에 맞는 충전소를 찾아서 충전을 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한번 충전기 타입에 대해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완속충전은 AC단상 5핀AC3상 7핀이 존재합니다.

급속충전기의 경우 AC3상, DC차데모, DC콤보로 충전기가 나누어져 있습니다.

결국 제품을 표준화 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Spec이 만들어지게 되었는데

이 Spec에 따라서 다양한 충전기 타입이 결정 됩니다.

1. AC3상 7핀

AC3상은 2012년에 프랑스 르노가 만든 충전 규격입니다.

따라서 르노삼성의 SM3 전기차는

바로 이 AC3상 충전 규격을 기반으로 만들어 졌습니다.

주된 특징은 교류를 그대로 사용하여 완속과 급속충전을 수행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완속과 급속충전 포트가 하나의 커넥터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충전소를 찾아보시면 아시겠지만

AC3상 급속 충전소는 많이 있는데

AC3상 7핀 완속 충전소는 쉽게 찾아볼수 없습니다.

이유는 르노삼성사 만이 AC단상 7pin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2. DC차데모 10핀(급속)

차데모는 일본 도쿄전력에서 2010년에 만든 충전규격입니다.

현재 기아차 쏘울(2017년 이전 차량) 및

닛산 리프에서 사용하는 충전 방식입니다.

 

기아차 쏘울 밋 리프는 급속충전만을 차데모를 지원합니다.

완속충전의 경우, AC3상 5핀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완속과 급속 소켓 2개가 필요합니다.

이것이 무슨 말이냐면, 아래와 같이 차량에는 2개의 포트가 존재합니다.

급속충전할때 충전기 커넥터를 왼쪽에 연결해야 하며

완속충전시에는 오른쪽에 연결해야 합니다.

3. DC콤보

DC콤보는 2011년 GM, BMW 등 7개의 기업들이 만든 충전규격입니다.

우리나라 국내표준으로 채택된 충전규격이며

아이오닉5, 코나, EV6, 니로 등이

DC콤보 충전규격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완속 및 급속충전 포트가 일체형으로 이루어져 있는것이 특징입니다.

위의 둥근 부분이 AC단상 5핀으로 완속충전이 가능한 부분이고

아래 타원형의 부분이 급속충전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DC콤보 충전규격은 가장 많이 보급된 충전 규격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이제 어느정도 정리가 된것 같습니다.

한번에 정리를 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닛산의 Leaf를 살펴보면

급속충전은 DC차데모

완속충전은 AC단상 5pin 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차량에는 아래와 같이 충전기를 연결할 포트가 있을 것입니다.

급속충전은 왼쪽,

완속충전은 오른쪽에 연결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BMW의 경우에는

DC콤보와 AC단상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하나의 케이블로 연결하고

DC콤보(급속충전) 및 AC단상(완속충전) 충전기를 연결하여 충전하면 됩니다. 

현대차 아이오닉도 DC콤보와 AC단상을 사용하니까 BMW와 동일하게 사용하면 됩니다.

 

르노삼성의 SM3 ZE의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하나의 커넥터로 급속 및 완속 충전이 가능합니다.

AC3상 급속 및 AC완속 7핀 완속 충전이 가능하니 충전소를 찾으실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전기차 충전방식 및 충전기 타입 차종별 정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