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appy Life/Hobby

전기차 보조금 정리 (전기차 보조금 환수율 추가 정리)

by 방구석 임베디드 2022. 7.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전기차 보조금을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휘발유와 경유가격이 많이 올라서,

많은 분들이 전기차를 구매하시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때, 나라에서 지원해주는 무공해차 구매보조금을 미리 알아보시면

차를 선택하실때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전기차 보조금이 차종별로 얼마를 지원받을 수 있는지를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많은분들이 정확히 모르시는 부분이 있는데 바로 보조금 환수율입니다.

즉, 전기자동차를 사시고, 중고차로 바로 파시면 

보조금을 뱉어 내셔야 합니다.

그래서 보조금 환수율에 대해서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아자동차 

1) EV6 : 700만원 지원

2) 니로 : 700만원 지원

2.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의 GV시리즈는 기아자동차에 비해서

국고보조금이 조금더 작습니다.

대략 300만원대의 국고보조금을 받을 수 있네요!

자세한 금액은 아래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아이오닉의 경우는 기아자동차와 동일하게 700만원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등급에 따라 다르지만 거의 700만원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한국지엠

볼트의 경우 700만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네요.

그러면 BMW의 경우는 얼마를 지원받을 수 있을까요?

4. BMW

BMW의 경우 300만원~ 600만원 정도의 지원을 받을 수 있네요.

결국 거의 모든 회사가 비슷하게 지원을 받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아래 표에서 위의 국고보조금을 한눈에 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 바랍니다.

 

1000만원 지원은 받을 수 없는 것일까요?

1000만원 이상 지원받는 차종이 위에서 보이지가 않습니다.

아래와 같이 법령으로 지정된 전기자동차 보조금 내용을 살펴보면

최대 지원금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https://easylaw.go.kr/CSP/CnpClsMain.laf?popMenu=ov&csmSeq=1404&ccfNo=2&cciNo=1&cnpClsNo=1

 

환경친화적 자동차 > 전기자동차 > 전기자동차 구입 > 전기자동차 보조금 (본문) | 찾기쉬운 생활

전기자동차, 전기자동차 보조금, 보조금 지원 대상, 보조금 지원 차종, 보조금 지원 기준, 보조금 지원 단가, 의무운행기간, 전기이륜차 보조금

easylaw.go.kr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최대 800만원 범위내에서

차등지원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무리 많이 받아도

800만원을 넘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5. 보조금 환수율 정리

예를들어 

제가 아이오닉을 자동차를 샀고

700만원의 보조금을 받았다고 가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제가 10개월정도 아이오닉을 타고, 중고차로 팔았습니다.

2년이상 자동차를 타지 않았다면

보조금을 뱉어내셔야 합니다.

10개월이면 아래와 같이 55%의 환수율을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700만원 x 0.55 = 385만원

385만원을 다시 납부하셔야 합니다.

그러면 한번 생각해 보겠습니다.

5000만원의 아이오닉 5를 샀다고 가정하면

700만원의 보조금을 받고 4300만원에 살수 있네요.

4300만원이면 요즘처럼 고유가시대에 살만하네요 ㅎㅎㅎ

 

여러모로, 정말 고유가, 고금리, 인플레이션 시대에

살기가 많이 어려운것 같습니다.

이럴때 조금이라도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아서,

재정을 조금이라도 아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전기차 보조금 정리 및 보조금 환수율 정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